본문 바로가기
드라마, 영화 이모저모

어사와 조이 줄거리, 종영일, 몇부작, 등장인물

by 사샤삿 2021. 11. 29.
반응형

어사와 조이 줄거리

이 드라마는,
출세가 귀찮은, 허우대만 멀쩡한 공무원 암행어사와 행복을 찾아 돌진하는 기별(이혼) 부인이 미지의 울창한 숲으로 함께 모험을 떠나는 이야기다. 그 숲에는 괴물같은 탐관오리와, 구린내나는 악습들과, 무능한 임금, 모순과 부정(不正)의 시대가 살고있고 심술궂은 거대한 먹구름과, 온 나라를 초토화시킬 무시무시한 태풍도 기다리고 있다. 불협화음과 환장할 헛발질이 그들을 위기로 이끌기도 하지만 어느 새 서로를 이해하며 환상의 케미를 선보이는 두 사람. 그들을 막아서는 덫을 지우고, 서로의 발목에 걸린 족쇄를 풀어 주면서 정의를 꾀하고 진실을 추구하며 명랑하고 슬기로운 인생 2막을 향해
전진할 것이다. 누가 알겠는가. 그렇게 행진하다 보면, 그 어두운 숲길 끝에는 초록잎 사이로 내리쬐는 보드레한 햇살과 아름다운 꽃 새 바람이 기다리고 있을지도 모를 일이다. 그리고 시원하고 통쾌한 성취와, 달콤 쌉싸름한 로맨스도.

 

어사와 조이 종영일 & 몇부작

편성 : tvN

방송시간 : 월, 화 오후 10시 30분 ~

종영일 : 2021년 11월 8일 ~ 2021년 12월 28일 (예정)

몇부작 : 16부작

연출 : 유종선(60일, 지정생존자 연출)

극본 : 이재윤(훈남정음, 탐나는 도다 집필), 김소이

 

 

 

어사와 조이 등장인물

라이언 羅二言

옥택연

생년월일 : 1988년 12월 27일

학력 : 고려대학교 국제대학원 국제경영학 석사

소속사 :51K

출연작 : 2021 빈센조, 2020 더 게임 : 0시를 향하여

어쩌다 보니 암행어사! 허우대만 멀쩡한 허당 도령

장원급제. 최연소 홍문관 부수찬. 암행어사 이런 수식어가 필요 없을 만큼 수려한 외모의 소유자. 압도적으로 나른한 눈빛은 덤이다.

나주 라씨의 5대 독자, 이언. 한 입으로 ‘두말(二言)’ 하지 않는 사람이 되라고, 조모께서 지어주신 이름 탓인지 집안 어른들의 뜻에 ‘두말’않고 부응하여 서당이며 성균관이며 다니긴 했으나 사실 이언의 바람이라면, 그저 작은 만두집이나 하나 차려서 장사나 하며 사는 거였다. 그런데 하필 머리가 좋아서. 과거에는 왜 또 급제해버려서. 등과(登科)를 하자마자, 조선 최고의 엘리트 코스 홍문관에 부수찬으로 별안간 발탁이 되질 않나 급기야 임금의 밀명을 받아 어사 임무까지 수행하게 된 것이 아닌가! 이게 다 대박적 입신양명의 조짐이니, 실로 가문의 영광이 아니겠냐고? 응, 아니다.

점심시간을 사수하고, 정시 퇴근을 엄수하는, 매너리즘 만렙의 종 6품 공무원의 삶. 내 업무만 마치면, 칼같이 일어나 귀가하여 남은 하루를 만두나 빚어 쪄 먹으면서 방바닥을 뒹굴뒹굴 굴러다니던 평화롭던 일상으로 돌아가기 위해 대~충 빨리 시찰은 끝내 버리고 지방 맛집들이나 휘~탐방하는 꿈을 꾸던 그 순간! 우당탕탕. 무언가에 발이 걸려 넘어지고 마는데.

왜 그러시오. 뭐라고?! 당신을 데려가야 한다니 그게 무슨 해괴망측한 소리요. 왜 내가 당신과 혼인을?! 잠깐만. 습첩이라니. 더군다나 나는 낭랑뽀짝한 총각인데. 망할 놈의 어명!!!! 빌어먹을 풍습 따위!!! 아니… 근데, 자다가 벼락에 튀겨진 건 난데 지금 내가 맘에 안 든다고 했소? 지금 누가 누굴 까는 거요?!

 

김조이 金祚怡

김혜윤

생년월일 : 1996년 11월 10일

학력 : 건국대학교 예술디자인대학 영상영화학

소속사 : 싸이더스HQ

출연작 : 2021 불도저에 탄 소녀, 2019 어쩌다 발견한 하루

행복 찾아 돌진하는 조선시대 기별(이혼) 부인

거 살다 보면 이혼할 수도 있지 다만 지금이 17세기가 아니고, 여기가 보수 유교의 성지인 조선이 아니라면 말이다. 노름 환자에 마마보이인 서방놈과는 3년 전 혼인하여 매일 살얼음과 활화산을 오가는 대환장의 백년전쟁을 벌인 끝에 마침내 이쯤에서, ‘좋은 인생 경험’했다 치고 혼인을 파(破)해 보는 것은 어떠한가... 점잖게 제안해 보았다가 대번에 거절을 당했던 것이다.

 

뿐인가. “전대미문의 나쁜 며느리”라는 둥, “풍기가 박약한 되바라진 계집”이라는 둥, 분기탱천한 시어머니가 이혼 송사까지 끼어들어 악다구니를 퍼부으며 인신공격을 불사한 탓에, 조이는 이 고을 원탑의 ‘왈바리 몽짜’라는 굉장한 명성까지 얻고야 말았는데.

 

평판 따위는 아무렴, 어쩔시고 옹헤야인 것이다. 그 무엇이 밥을 먹여주던가? 그렇다. 조이는 시대를 앞서나가는 현실주의자였다. 어차피 여인의 몸으로는 입직(入職)은 꿈도 못 꿀 천하의 빌어먹을 시대에 부귀영화는 이미 언감생심인 것을.
조이는 저 극성스런 시댁 및 서방놈과의 아름다운 이별은 도저히 불가함을 깨닫고 이 지루하고 더러웠던 이혼 송사를 장대하게 막, 마무리 지을 참이다.

그런데... 그런데 잠깐만. 어사출두라니?! 아니, 이 얼뜨기 어사놈은 왜 남의 이혼 소송에 난입해설랑은 나의 금쪽같은 이혼 송사를 망쳐놓고 난리인 건가?! 대관절 전생에 무슨 불구대천의 원수를 졌기에? 어떻게 탈출한 지옥인데! 이제야 말로 제2의 인생을 시작할 수 있다고 여겼건만! 다 틀렸다, 다 틀렸어. 하지만 조이의 장밋빛 청사진이 산산이 부서진 것 같은 바로 그 순간, 조이의 이야기는 시작된다.

 

조씨부인

양희경

생년월일 : 1954년 12월 3일

학력 : 서울예술대학 연극과

소속사 : 올박스

출연작 2008 달콤한 거짓말, 2007 스카우트

이언의 조모

회현동 구남부계에서 명망이 드높은 사대부가의 여장부. 절대 출세와 결혼은 아니하겠다고 버티는 5대 독자 이언을
어찌저찌 과거 급제는 겨우 시켜놓았으나... 혼인만큼은 목에 칼이 들어와도 안 하겠다는 이언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

 

황보리

채원빈

생년월일 : 2001년 4월 5일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소속사 : 아우터코리아

출연작 : 2020 런 보이 런

조이의 절친한 개화골 동무

주막을 운영하는 조이의 개화골 친구. 특제 양념으로 국물을 낸, 충청도 최고의 별미 '보리네 짜글이'로 나름 이름을 날렸다. 하지만 그녀의 꿈은 그저, 장사 접고 손 부르틀 일 없이 편안하게 사는 것이다.

 

장팥순

남미정

학력 : 중앙대학교 대학원 연극학 석사

출연작 : 2020 술래, 2014 이것이 우리들의 끝이다

조이의 시어머니, 노추한의 모친.

최고치의 목청과 우람한 체격을 가졌으니 동서남북 어디에도 적수가 없다. 그런데...! 아 말끝마다 또랑또랑 맞대꾸하는
요 쥐방울만한 며느리 조이 때문에 아주 매일같이 혈압이 오르고, 당뇨도 생기는 것 같고, 하여간 제 명에 못 죽겠지 싶다.

 

노추한

주진수

출연작 : 2021 이 구여의 미친X, 2020 경우의 수

조이의 남편 말끝마다 울 엄니, 울 어머니. 전형적인 마마보이에 노름꾼으로 참 추하게 이름값을 하고 있다

 

육칠

민진웅

생년월일 : 1986년 8월 22일

학력 : 한국예술종합학교 예술사 학사소속사 : 스튜디오 산타클로스엔터테인먼트출연작 : 2020 아무도 모른다, 2019 초콜릿

은근 이언을 놀리지만 손발 척척 맞는 이언의 종복

저게 지금 우리 나리가 수사를 하겠다는 거냐 말겠다는 거냐 어릴 적부터 이언을 챙긴 종복인지라 그의 습성을 속속들이 꿰뚫고 있다. 평생 이언 옆에서 온갖 음식이나 거들며 편하게 한양에 있었으면 좋았으련만.... 이언이 암행어사로 발령 나는 바람에 온갖 직업으로 변장을 해야하는 고충에 시달린다. 광대, 각설이, 왈패... 아주 가끔 양반 행세를 할 때는 참 즐겁다. 어허! 눈 깔아라 네 이놈 방득아! 이런 재미를 양반들만 누리고 산다니!!! 나도 남들한테 잔소리 좀 해보고 싶단 말이야!!! 선을 넘을 듯 말 듯, 이언을 놀리고 타박하면서,가끔은 그의 수족이 되어주면서, 이언을 보좌해 암행을 돕는다.

 

구팔

박강섭

생년월일 : 1991년 10월 21일

소속사 : 풍경엔터테인먼트

출연작 : 2021 방법:재차이, 2021 구경이 

육칠과 티격태격하는 이언의 종복

혼자 먹으니 좋습디까? ...는 이언한테 하는 말이 아니라 육칠에게 하는 말이다. 육칠이 이언에게 깔짝댈 때마다, 구팔은 은근 나서서 육칠에게 깔짝댄다. 그나저나, 키가 크고 조금만 말랐으면, 저 양반 변장은 내가 하는 거였는데! 왜 하필 짧고 포동 하게 태어나서는! 이제 여인 변장은 제발 그만 좀 시켰으면 좋겠다. 물론 바람대로 되진 않는다. 그리하여 화장 실력은 나날이 늘어가고 이제는 기생들에게 화장을 가르쳐줄 지경에까지 이르렀다는 건 정말 죽고 싶은 비밀이다. 그나저나 다홍색 저고리에 옥색 비녀는 좀 아니지 않냐? 개나리색이 낫지 않냐...?

광순
이상희
생년월일 : 1983년 10월 8일
소속사 : 눈컴퍼니출연작 : 2020 반의 반, 2020검사내전 

소양상단의 상노이자, 듬직한 조이의 조력자

청나라에 끌려갔다가 조선으로 살아 돌아온 여인. 노비로 잡혀 간 상단에서 자신과 비슷한 처지의 여인들과 부모 없는 고아들이 학대 당하는 것을 보고 어떻게든 방법을 찾던 중 급습한 암행어사 이언과 조이에 의해 구출된다. ‘기억력’이 뛰어나고 ‘암산’의 천재이며, 소양 상단에서 일하는 동안 몰래몰래 수집해 놓는 중요한 정보를 제공해이언의 수사에 많은 도움을 주는 인물. 많은 것을 겪으면서 쌓인 통찰과 푸근함을 지닌, 소나무 같은 성님이다.
 
비령

채원빈

생년월일 : 2001년 4월 5일

학력 : 성신여자대학교 미디어영상연기학과

소속사 : 아우터코리아

출연작 : 2020 런 보이 런

신통방통…하지 않은 무당

소양 상단에서 탈출한 아이들과 함께 산어귀에 숨어 살다가 이언과 조이 덕분에 강변사우 일당의 위협에서 벗어나게 되고, 광순과 함께 조이를 돕겠다며 수사에 동참하게 되는 인물. 신내림을 받은 지 얼마 안 되어 점괘 맞히는 확률이 오락가락한다. 스스로도 그런 기복에 대해 잘 알고 있어서, 자신이 있었다가 없었다가, 풀이 죽었다가 기가 살았다가 하는 통에 도무지 미워할 수 없는 인물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