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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사정사 자격증 시험과목 및 관련정보

by 사샤삿 2021. 9.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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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해사정사 종류

재물 - 보험사고로 인한 재물과 관련된 재산상의 손해액 사정(자동차사고 제외)

차량 - 자동차 사고로 인한 차량 및 그 밖의 재산상의 손해액 사정

신체 - 자동차 사고 및 그 밖의 보험사고로 인한 사람의 신체와 관련된 손해액 사정

종합 - 상기 재물, 차량, 신체 관련 손해액 사정

 

손해사정사 수행직무

사고통보를 접수하면 손해발생사실을 확인하고, 보험약관 및 관계법규 적용의 적정여부를 판단한다.

사고특성에 따라 분야별 보험금심사원을 선정한다.

사고원인, 손해정도, 손해액 산정업무를 보험금심사원에게 위임하거나, 함께 조사한다.

조사내용을 분석·정리하여 손해액이나 보험금의 적정가격을 결정한다.

보상범위를 결정하기 위하여 보상금심사원의 보고서를 조사하고 유사한 보험클레임이나 판례, 사례들을 검토한다.

보상청구의 타당성 여부와 협상이 관례 및 절차에 따라 이루어졌는지 확인한다. 보험금 청구의 적정성을 심사하기 위해 변호사, 의사 등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기도 한다.

손해사정서를 작성하여 보험회사 등에 제출한다. 의견을 진술하거나 손해사정서 내용을 보험회사와 보험계약자 등에게 설명한다.

 

손해사정사 관련 분야 자격증

보험계리사 : 보험계리사는 보험상품을 개발하는 업무를 수행하며 손해사정사는 보험 체결 후 손해가 발생했을 때 손해액을 산정하고 보험지급액을 결정한다는 점에서 업무관련성이 높다.
보험중개사 : 손해사정사는 보험계약에 있어서 손해액과 보험금을 산정하는 역할을 하고 보험중개사는 보험상품을 고객에게 소개하고 계약을 체결하는 업무를 수행한다는 점에서 업무관련성이 있다. 그러나 손해사정사는 주로 보험회사에 소속되어 일하지만 보험중개사는 보험회사와는 독립적으로 보험계약을 체결한다는 차이점이 있다.

손해사정사 시험과목 

구분 1차 시험
재물 차량 신체
시험과목
  • 보험업법
  •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 손해사정이론
  • 영어(공인시험으로 대체)
  • 보험업법
  •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 손해사정이론
  • 보험업법
  • 보험계약법(상법 중 보험편)
  • 손해사정이론
시험방법 선택형(객관식 4지선택형 택1)
비고 재물손해사정사의 제1차시험과목 중 영어는 공인영어시험으로 대체됩니다.

 

구분 2차 시험
재물 차량 신체
시험과목
  • 회계원리
  • 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상법 해상편 포함)
  • 책임·화재·기술보험 등의 이론과 실무
  •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
    (대물배상 및 차량손해)
  • 자동차 구조 및 정비이론과 실무
  • 의학이론
  • 책임보험·근로자재해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
  • 제3보험의 이론과 실무
  •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
    (대인배상 및 자기신체손해)
시험방법 논문형(약술형 또는 주관식 풀이형)

 

손해사정사 합격 기준

제1차 시험 영어 과목을 제외한 나머지 과목에 대하여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결정한다. 다만 한 과목이라도 과락이 발생하면 합격할 수 없다.
제2차 시험 • 절대평가에 의해 합격자를 결정하며, 절대평가에 의한 합격자가 최소선발예정인원에 미달하는 경우 미달인원에 대하여 상대평가에 의해 합격자를 결정한다.
• 제2차 시험 합격자를 결정할 때에는 매 과목 100점을 만점으로 하여 매 과목 40점 이상, 전 과목 평균 60점 이상 득점한 사람을 합격자로 한다.
• 다만, 금융감독원장이 손해사정사의 수급상 필요하다고 인정하여 미리 선발예정인원을 공고한 경우에는 매 과목 40점 이상 득점한 사람 중에서 선발예정인원의 범위에서 전 과목 총득점이 높은 사람부터 차례로 합격자를 결정할 수 있다.
• 손해사정사의 선발예정 인원은 전환응시자를 제외하고 일반 응시자에게만 적용한다.
• 전환응시자에 대한 합격결정은 응시한 매과목에 대하여 40점 이상 득점한 자 중, 전체 응시과목 평균 점수가 일반응시자 중 합격자의 최저점수(평균점수)이상을 득한 경우에 합격자로 결정한다.

제1차 시험 면제
  ① 보험업법시행규칙 제47조의 규정에 의한 기관(금융감독원, 보험회사, 보험협회, 손해사정법인, 농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손해사정업무에 5년 이상 종사한 경력이 있는 자
  ② 손해사정사가 다른 종류의 손해사정사 시험에 응시하는 경우(다만, 차량손해사정사 또는 신체손해사정사가 재물손해사정사 시험에 응시하려는 경우 영어시험 성적표 제출)
  ③ 2014년도 개정 전 종별(1종~4종) 손해사정사(전환손해사정사)는 2018년까지 제1차 시험을 면제하고, 종전의 규정에 따라 응시한 제2차 시험 과목과 동일한 과목을 면제합니다. 다만, 면제과목임에도 불구하고 해당과목에 응시할 경우, 이를 전체 응시과목 평균점수 산출에 산입한다.

 

2차 시험 면제
2014년도 개정 전 종별(1종~4종)손해사정사 취득자는 2018년까지 제1차 시험을 면제하고, 제2차 시험 응시시에 다음과 같은 과목을 면제한다.

구분 개정 손해사정사 해당 종목 응시 시 제2차 시험 면제과목
제1종

재물 책임 · 화재 · 기술보험 등의 이론과 실무
신체 1종 손해사정사
(~2004)
책임보험 · 근로자재해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
제3보험의 이론과 실무
1종 손해사정사
(2005~)
책임보험 · 근로자재해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
제2종 재물 해상보험의 이론과 실무(상법 해상편 포함)
제3종 대인 신체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대인배상 및 자기신체손해)
제3종 
대물
차량 자동차보험의 이론과 실무 (대물배상 및 차량손해)
자동차 구조 및 정비이론과 실무
* 차량손해사정사로 등록가능
제4종 신체 제3보험의 이론과 실무

 

손해사정사 전망

증가요인

인구구조 및 노동인구 변화 - 고령인구 증가로 요양병원 입원 등의 사정증가

과학기술 발전 - 새로운 기술 분야 등장으로 기존에 없던 리스크 등장

기업의 경영전략 변화 - 새로운 보험상품 등장

법, 제도 및 정부정책 - 금융소비자보호 위반 규제강화, 연간 60여 명 신규배출

감소요인

산업특성 및 산업구조 변화 - 전문적이고 분석적인 역량을 갖추지 못할 경우 경쟁에서 도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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